TEE 공동체 학습이란 무엇인가?
(What is TEE Community learning)
(What is TEE Community learning)

TEE Korea의 원장 조성래 박사는 10여년간 국내외 400여개 교회에서 TEE 사역을 하면서 얻은 결과들을 교육학적으로, 또 성경적인 근거를 찾아 연구하여 울타리모델과 철로모델에서 한 걸음 더 나간 공동체학습방법과 항해모델을 고안했습니다.

TEE Korea의 원장 조성래 박사는 TEE의 교재를 사용하여 교회의 모든 성도를 양육하기 위해 공동체학습방법을 창안했습니다. 러시아, 인도네시아, 일본 등지의 선교지교회로 확산중, 철로모델을 더 발전시켜 목회자를 양육하기 위해 만들어진 TEE를 모든 성도를 효과적으로 양육할 수 있는 도구로 만들기 위해 TEE 공동체학습방법을 창안했다. 공동체학습방법에서는 모든 학습을 토론과 나눔을 통해 공동체적인 방법으로 한다. 이 과정에서 성도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인정하고 사랑하게 되며, 이것이 전체교회로 퍼져나가 교회가 사랑이 넘치는 공동체로 변화한다. 이 변화의 과정이 마치 배를 타고 함께 힘을 합하여 파도를 헤치고 나가는 것 같아서 항해모델(Rafting Analogy)이라고 불렀다.
공동체 학습방법은 국내외 400여 교회에서 적용한 결과, 효과가 있다는 것이 이미 증명된 성경적이며, 21세기의 교회교육에 적절한 말씀 훈련방법이다.

01. 공부가 쉽고 재미있다.
02. 말씀으로 매일의 삶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03. 성도들의 삶이 변화된다.(4가지 부문의 변화)
04. 교회공동체가 변화된다



01. 예습을 반드시 해 와야 한다.
02.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03. 모임에서 정한 실천과제를 잘 수행해야 한다.

항목 | 전통적 양육 | 공동체학습방법 |
양육의 목적 | 개인의 변화 | 개인의 변화와 교회공동체의 하나됨 |
변화의 분야 | 지식,행위,성품 | 지식,행위,성품 공동체로 살기 |
학습 방법 | 주로 강의식 | 철저하게 토론과 나눔으로 |
지식을 주는 사람 | 교사, 리더 | 자습할 수 있는 학습서 |
리더의 역할 | 지식의 전달(교사) | 질문으로 방향을 제시하고 토론과 나눔이 잘 일어나도록 돕는 것(인도자) |
리더의 자격 | 그 분야의 전문가 | 전문가가 아니라도 가능 |
모임의 규모 | 대그룹 | 소그룹 |